Naver
[vf if vr ir 약어] :: f=forward, r=reverse 입니다.
Daum
컨트롤러로 모터를 제어할 경우 전류에 신경써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망가질 수도 있으므로 절차에 따라서 실험하도록 하자.
1.우선 전원 공급기로 모터를 돌려보자.
안전하게 5V 전후의 전압을 공급하자.
V=IR 공식에 의해 전압이 높아질수록 전류가 높아진다.
4.8V에서도 무리없이 동작함을 알 수 있다.
2.모터가 얼마의 전류를 소모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전문용어로 Load Current 혹은 부하전류라고 부른다.
측정법은...
(On the Right Picture)
어답터의 +극 ▶ Motor의 -극 ▶ Motor의 +극 ▶ Tester의 -극 ▶ Tester의 +극 ▶ 어답터의 -극
(값이 마이너스로 반전되어 나오지만 연결순서가 직관적이다.)
(On the Left Picture)
어답터의 +극 ▶ Motor의 -극 ▶ Motor의 +극 ▶ Tester의 +극 ▶ Tester의 -극 ▶ 어답터의 -극
(순서가 햇갈리긴하지만 값이 반전없이 제대로 나온다.)
3.테스터기의 소모전류를 기록해두고
MicroController와 Motor Driver에서 감당할 수 있는 값인지 계산한다.
• Standby Current: - 50 nA @ 2.0V, typical
• Operating Current:
- 11 μA @ 32 kHz, 2.0V, typical
- 220 μA @ 4 MHz, 2.0V, typical
• Watchdog Timer Current: - 1 μA @ 2.0V, typical
▲시뮬레이션을 돌리면
1번모터는 정상회전, 2번모터는 전류강하로 인해 감속회전, 3번보터는 다이오드 방향이 틀리므로 정지상태이다.
▼갖고있는 Rectifier(=정류 다이오드)가 정상인지 아닌지 판별하는 방법
1N4007기준 (=General Purpose Rectifier)
Electrial Characteristics
Symbol |
Paramet |
Conditions |
Value |
Unit |
Vf |
Foward Voltage |
If(정전류)=1.0A |
1.1 |
V |
Irr |
Maximum Full Load Reverse Current, Full Cycle (풀 부하저항시 역전류) |
Ta = 75℃ |
풀로드시 30 |
uA |
Ir |
Reverse Current at Rated Vr |
25~100도 |
5~50 |
uA |
Ct |
Total Capacitance |
|
|
pF |
0.58V 확인
▼정류다이오드 특성곡선
정류다이오드는 Forward Direction에서는 Low Resistance를 갖는다.
반면 Reverse Direction에서는 High Resistance를 갖는다.
Reverse Direction에서 어느정도 Current를 막아주지만 한계치를 초과하면 그 벽이 Break Down된다.
이때의 전압을 Vrrm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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