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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2.6 Smoke & Collision Object Tutorial

 

 

 

 

이번 시간에는 Smoking효과를 적용해보겠다.

형태가 없는 것을 만들려고하니 머리가 좀 복잡해질지도 모르겠다.

수치만 설정해준다면 Blender가 알아서 계산을 하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위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하나하나씩 만들어보자.

 

Cube가 보이면 "S" "Z"를 눌러서 Z축 방향으로 Size를 조정한다.

 

"Z"를 한번더 누르면 Cube의 inside가 보이게 된다.

그리고 NumPad의 7번을 눌러서 Top-down-view Perspective (위에서 아래로 보는 시점) 으로 바꾼다.

 

Add >> Mesh >> Circle

 

Circle이 생기면 "S"를 click해서 Size를 줄인다.

잠깐 기본 단축기를 기억하고 넘어가자.

Tab = Edit Mode

E = Extrude

S = Size or Scale

처음 Circle이 선택되고나서 Tab>>E>>S를 순서대로 눌러주면, 아래 그림처럼 모양이 바뀐다.

 

지금 만들고 있는 형태가 와닿지 않는다면

Mouse Wheel을 click해서 드래그하면, 원하는 시점으로 바꿀 수 있다.

 

현재 상태는 Cube안에 다른 크기의 Circle두개가 같은 중심점을 공유하고 있는상태이다.

Now, two different sized-Circles sharing with same central point

                                          are in a Cube.

 

다시 NumPad 7을 눌러서 시점이동을 하고

Alt + M 을 누르고, At center

 

오른쪽 그림처럼 바뀐다. (중심으로 소실점이 생김)

 

A를 Double-click 해서 전체가 선택되게 만든다.

 

G = Grab

Z = Z-axis

G>>Z를 순서대로 누르고 mouse drag하면 객체가 Z축 방향으로 이동된다.

Cube의 아래쪽에 위치시킨다.

(Place yellow one buttom of the Cube.)

 

이상태에서

중심에 우클릭을하고

G >> Z를 순서대로 눌러주면

중심을 붙잡고 Z축 방향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Corn 모양이 됬다. 병의 바닥으로 사용될 것이다.

 

 

 

 

이 상태에서

테두리를 Alt +  으로 선택한다.

(Select edge of Circle with Alt + Right_Clicking)

 

이제 E >> Z를 순서대로 눌러주면

객체를 Z축 방향으로 Extrude 할 수 있다.

 

병의 몸체가 만들어졌다.

병 목을 만들기 위해서는 circle의 size가 작아져야할 필요가 있다.

우선 병의 목을 z축 방향으로 한번더 연장해준다.

 

"S"를 click하고 mouse drag를 한다.

 

참 쉽죠~!

그럴싸한 병을 만들기 위해선 반복적 작업이 필요하다.

 

병의 기본 형태는 갖춰졌다.

이제 유선형으로 바꿔줄 차례이다.

 

빨간색으로 표시된곳을 클릭한다.

Object Modifier이다.

 

 

Subdivision Surface를 찾아간다.

 

View의 수치를 1에서 → 3으로 바꿔준다.

격자가 촘촘해진다.

(단, 높을 수록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Ctrl + L을 눌러서 전체선택을 한다.

 

"T"를 click하면 생기는 왼쪽 ToolBar에서

Smooth를 선택한다.

Recalculate를 선택한다.

 

 

"A"를 눌러서 선택해제(=DeSelect)를 한다.

병을 중간에 Mouse Cursor를 두고,

Ctrl + R를 누르면 보라색 선이 생긴다.

각각 병의 바닥근처, 병의 어깨 근처로 올려준다.

 

 

"A" >> "Z" 를 누르면  Cube가 나타난다.

G (=Grab)을 눌러서 병을 Cube밖으로 빼낸다.

 

이제 병의 모양이 갖춰졌다.

이제 본격적인 Game이 시작되었다.

Smoke를 만들기 위해선 물리를 적용시켜야한다.

To make Smoke Effect, you need to apply physics to this work.

 

Ctrl + Shift + Alt + C

└ Geometry to Origin

"Z"를 눌러 내부를 볼수있도록 한다.

(Hit Z to see inside of them)

 

Add > Mesh >> Torus (=도너츠 모양)

 

"S"와 "G"을 이용해서

Size를 조정하고 병속으로 Torus를 넣는다.

(Place Torus you made in the Bottle.)

 

오른쪽 툴바의 Cube를 우클릭 >> Select를 하거나

혹은

Tab을 눌러서 Edit Mode 상태에서 Cube를 우클릭해도 된다.

 

Physics >> Smoke >> Domain을 차례로 설정해준다.

상자가 Domain이 되었다.

이제 꽃병을 연기가 뚫을 수 없는 객체로 지정해야할 차례다.

(It's time to make a object which is impossible to be panetrated by smoke.)

 

병을 선택하고

Phsics >> Smoke >> Collision

다시 위로 올라와서

Collision 을 택한다.

 

이제 마지막으로 Torus를 설정해주면 끝

Torus는 연기의 근원지가 된다.

 

Torus는 병과 한몸이 아니므로 위의 ToolBar에서 처럼 따로 분리가 되있어야한다.

Particles >> "+" 를 누르고 Options를 지정해보자.

▼Emission

◀Number : 500▶

◀End : 4▶

◀LifeTime : 250▶

 이부분 중요하다.

Gravity(=중력)을 0으로 설정해야 Smoke가 중력을 거슬러서 병 밖으로 나온다.

Pysics로 가서

Temp. Diff의 수치를 2로 올려준다.

온도를 높여줘서 연기의 확산속도를 빠르게 해준다.

 

다시 Cube를 클릭

위 그림처럼 설정을 바꿔주고

A를 더블클릭해서 DeSelect(=선택해제)

Alt + A를 눌러서 재생하면 끝!!!

지금 보이는 Torus를 병속으로 넣으면 어떻게 물리값들이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untitled.blend

Posted by ElectricSh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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